도서관 안내

공지사항

사용자이미지

숫자로 돌아본 2012년도 해양과학도서관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2.01.18
조회
4438

숫자로 돌아본 2012년도 해양과학도서관 

맹렬한 한파와 함께 시작된 계사년! 뉴스에서도 앞 다투어 추위를 보도하고 있는데요, 숫자를 내세운 한파 소식이 추위를 더욱 실감나게 합니다. 많은 일이 있었던 2012년, 해양과학도서관도 좀더 실감나게 지난해를 돌아보기 위하여 도서관에 의미 있는 숫자를 꼽아보았습니다. 

우선 1~10!
손으로 꼽을있는 이 숫자들 속에 도서관의 자랑 이 빛나고 있습니다. 


2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연보가 ‘2012년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 출판물 부문 최우수대상을 수상함으로써 2연패를 달성했습니다. 해양과기원의 주요 연구사업 수행 결과와 운영실적을 담은 연보!! 국내외 연구자들에게 자랑할 만하죠?




3

해양과학도서관이 ‘2012년도 전국도서관 운영평가’에서 특별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이로써 해양과학도서관은 2010년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2011년도 국무총리상에 이어 전문도서관 부문 최초로 3년 연속 우수도서관으로 선정 되었습니다. 이 영광을 해양과학도서관 이용자 여러분과 함께 하면서, 이용자 여러분과 항상 소통하며 발전하는 도서관으로 거듭날 것을 약속드립니다!




4

지난 4월 해양과학도서관에서 야심차게 준비한 ‘런치&무비 데이트!’, 기억하시나요? 도서관주간을 맞이하여 우리도서관에서 준비한 프로그램으로, 점심시간에 ‘해양을 주제로 한 명작 다큐멘터리’를 선별하여 맛있는 식사와 함께 상영해 드렸습니다. 상반기 최고의 인기 프로그램이었던 ‘런치&무비 데이트’는 직원 여러분의 열화와 같은 성원에 힘입어 4회 연속 매진되었답니다!




5

우리 해양과기원은 해마다 10대 뉴스를 선정하여 대내외에 홍보하고 있습니다.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를 지향하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의 10대 뉴스에 선정되는 것은 그 자체만으로도 영광인데요, ‘해양과학도서관 3년 연속 우수도서관 선정’ 소식이 해양과기원 10대 뉴스 5위에 랭크되었습니다. 그야말로 계속되는 영광의 연속이네요~ the edge of glory!




10

해양과학총서는 해양환경과 해양과학기술의 시대적 변화를 반영하여 디자인 및 내용을 전면 개편한 개정판(전 9권)을 발간하고 있습니다. 2012년 까지 3권이 발간된 해양과학총서, 앞으로 확 달라질 개정판 시리즈를 기대해 주세요!





11~100!
쉼없이 많은 일을 해냈던 도서관, 100까지의 숫자 속에서 우리의 보람 을 찾아볼 수 있네요.



14

더 이상 수식어가 필요없는 ‘미래를 꿈꾸는 해양문고’! 그 중 14권 ‘생물다양성과 황해‘가 2012년도에 환경부 우수환경도서로 선정되었답니다.



20(%)

해양과기원 연구자의 전자자원 이용률은 출연(연) 중에서도 단연 최고 수준입니다. 여러분의 연구에 대한 열정을 확인할 수 있는 지표이기도 한데요, 2012년도에 전년대비 무려 20%나 증가했답니다.


23

21세기 신 해양시대를 이끌어갈 청소년들에게 바다를 보다 친숙한 공간으로 인식시키고, 바다에 대한 꿈을 심어주기 위해 기획한 교육도서 ‘미래를 꿈꾸는 해양문고’가 2012년까지 총 23권 발간되었습니다. 지속적인 사랑 부탁드립니다.





27

OSJ는 학술지의 질적 수준과 위상을 제고하고 우수 논문의 투고와 수록 논문의 인용을 장려하기 위해 해마다 OSJ Award를 시상하고 있는데요, 3회 째를 맞는 2012년도에도 우수한 논문과 심사자를 수상자로 선정하였습니다. 그 중, 최고 피인용상은 서울대학교의 정해진 교수님께서 수상하셨는데요, 2010년에 OSJ에 발표한 Growth, feeding and ecological roles of the mixotrophic and heterotrophic dinoflagellates in marine planktonic food webs는 2년간 27회나 인용이 되었습니다.




40

2013년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은 설립 40주년을 맞게 됩니다! 참으로 경사스런 일이 아닐 수 없는데요~ 1973년 설립 이후 40년 동안, 우리나라 해양과학기술분야의 발전을 이끌어온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과학의 불모지나 다름없었던 우리나라를 세계적 수준의 해양과학기술 보유국으로 만든 KIOST의 역사 담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40년사’를 7월 1일 설립일에 맞추어 발간할 예정이랍니다. 모두 기대해 주세요!


41

도서관에서는 직원여러분께 한걸음이라도 더 다가가려는 노력을 끊임없이 기울이고 있답니다. 혹시, 구내식당의 신간 안내판을 보신 적 있나요? 식사 중 신간도서를 확인하고 바로 도서관에 들러 대출해 가실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작지만 알찬 도서관의 서비스, 올해에도 계속됩니다. 참! 구내식당 신간도서 안내판은 총 41개랍니다.




76

지난 11, 12월 2회에 걸쳐 개최되었던 북 페스티벌! 신간도서 전시회 및 e-book, audio book등의 전시회도 함께 열렸습니다. 특히, 신간도서 전시회는 연구원 직원분들이 평소에 읽고싶었던 최신 교양도서를 현장에서 직접 선택하시면, 도서관에서 이를 구매하여 대출예약까지 한번에 진행하여 직원여러분의 많은 호응을 얻었는데요, 이날 직원여러분이 선택한 도서의 수는 총 76권입니다. 2013년에도 신간도서전이 개최됩니다. 많이 사랑해 주세요!





100


우리도서관은 지난해 5월부터 7월까지 세계인의 이목이 집중된 2012 여수세계박람회에서 해양문고와 함께하는 도서전시 및 이벤트 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본 행사는 EXPO 7개 전시관의 전시주제를 심화시킨 ‘미래를 꿈꾸는 해양문고’ 21종을 소개하고, ‘사랑해’라는 카드를 완성하는 청소년에게 문고를 증정하는 내용으로 꾸며졌습니다. 바다를 막연한 동경의 대상으로만 알고 있는 어린이 청소년들이 바다에 대한 꿈과 희망, 그리고 소중함을 일깨우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100은 어디에 있는지 궁금하시죠? 본 행사의 제목이 바로 “미래를 꿈꾸는 해양문고와 함께하는 여수엑스포 100배 즐기기!”였답니다.



101~1000!
도서관을 채우는 것은 바로 여러분이죠. 숫자들 속에 여러분이 참여 하여 이뤄낸 성과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115

해양과학도서관은 이용자 여러분께 좀 더 다가가고자 페이스북을 개설하였습니다. 페이스북을 통해 도서관 행사와 새로운 서비스 뿐만 아니라 사서의 일상(?)을 실시간으로 전해 드렸죠~. 또한, 여러분께서 도서관에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신속하게 파악하고 해결해 드리고자 하였습니다. 지난해 본격적으로 운영하기 시작한 해양과학도서관 페이스북 친구 숫자는 1년만에 115명으로 늘었습니다. 




176

지난해 새로 개편된 해양과학 전자도서관 홈페이지에서는 우리 해양과기원의 SCI 게재 논문을 실시간으로 제공해 드렸는데요, 한 해 동안 발표된 논문이 무려 176편이나 되었답니다! 해마다 증가하는 SCI 논문 수만 보더라도 우리원의 연구 성과가 얼마나 뛰어난지 알 수 있겠죠? 



449

연구사업은 보고서 발간으로 마무리 되는 것 다 아시죠? 해양과학도서관에서는 연구사업이 종료되면 자료의 보존 및 이용을 위해 보고서를 수집하여 DB화 합니다. 그동안 장기 미제출 되었던 보고서의 정리가 담당자의 끈질긴(?) 노력의 결과로 2012년 어느 정도(98%) 마무리 되었는데요, 2012년 한 해에만 무려 449건의 보고서를 입수하여 정리하는 성과를 이뤘습니다. 뜨거운 협조를 해주신 연구책임자 분들께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535

지난해 해양과학도서관에서는 해양과기원 내의 체계적인 독도연구를 지원하고 국내외 연구자들에게 독도관련 정보를 제공하고자 독도코너를 전략적으로 신설하고 독도 및 해양영토 주제 도서, 동해표기 고지도 등 관련 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ㆍ정리하였습니다. 본 코너 신설 후 도서관의 독도ㆍ해양영토 관련 자료가 급증했는데요, 기존 155권에서 535권으로 무려 345%나 증가했답니다.



1001~무한대!
지난 한해, 도서관은 여러분의 편리를 위해 많은 것을 준비했습니다. 
세기에도 버거운 이 숫자들은 여러분이 더 키워주실 수 있습니다. 그러니 무한대로 이용 해주세요. 


1,116

우리도서관에서는 연구와 연구지원에 여념이 없으신 직원 여러분의 심신을 달래줄 교양도서를 구독하고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 시대에 걸맞게 웹과 모바일에서 이용 가능한 e-book을 전략적으로 구독하고 있는데요, 2012년도에 1,116종으로 대폭 확충하였답니다. 해양과기원 e-book과 audio book! 태블릿과 스마트폰 사용자 여러분의 많은 이용 바랍니다! 



1,140

우리 해양과기원만의 특별한 독서문화 켐페인! 바로 ‘KIOST경영리더, 나눔도서관 책읽기 운동’입니다! 강정극 원장님의 아이디어로 경영리더(보직자)가 추천도서를 기증하고 이를 전직원이 공유하는 나눔도서관 운동을 3년째 진행하고 있습니다. 우리원은 본 켐페인을 통해 창조적인 기관 문화 및 업무생산성 향상, 공동체 의식 강화 등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왔다고 자평하고 있는데요, 지금까지 기증된 도서 수는 모두 1,140권입니다.




2,000

우리 해양과학기술을 세계적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세계일류 종합해양과학 연구기관으로서의 위상 제고 및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여러분 제가 무슨 말씀 드리려는지 아시겠죠? 다름아닌 Ocean Science Journal입니다. OSJ는 지난해 Vol 48권을 발간했으며, 매호 2,000부씩 발행하여 국내외 해양연구자에게 배포되었답니다. 참! 지난해 OSJ가 천리안 해색 위성(GOCI)를 주제로 특별호를 발간했다는 사실도 기억해 주세요.




19,452

해양과학도서관에서는 연구정보를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하여, 전자정보원 데이터베이스를 꾸준히 발굴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2년에는 Elsevier출판사의 색인/인용 데이터베이스인 SCOPUS를 드디어(?)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선행연구조사, 동일 연구분야 선도 연구자(그룹)조사, 연구분야에서 연구자 본인 논문의 영향력 파악 등 연구방향 설정에 큰 도움을 드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보통 SCOPUS는 SCI DB인 Web of Science(WoS)와 종종 비교되곤 하는데요, SCOPUS는 WoS보다 많은 저널을 수록하는 것이 특징이며, WoS의 8,576종보다 10,876종이나 많은 19,452종을 수록하고 있습니다.





27,786

해양과기원은 연구기관 최초로 해양과기원 연구성과 사진 데이터베이스(DB) iPhoto library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2년도에도 우리원에서 수행한 모든 연구성과와 행사, 출판물 사진을 꾸준히 업데이트 했는데요, 지금까지 DB에 수록된 총 사진 수는 무려 27,786종 이나 된답니다!